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을 보기만 하였다면, 이제는 직접 유튜버가 되어서 vlog, 먹방, 여행 등등 여러형태로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유튜버가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튜브의 동영상 pool이 넒어지면서 그만큼 유튜브를 가지고있는 구글에서도 많은 광고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 광고회사 및 광고대행사등 광고업계에 입사한 새내기 직장인들이나 혼자서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내용이니, 오늘은 그 상품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튜브 광고: 초보자를 위한 모든 것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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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H 마스트헤드
CPH마스트헤드는 유튜브 홈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메인에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유저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노출을 해주고, 100% 광고 점유율을 확보해주는 상품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홈페이지 최상단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TV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최소 1시간 단위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타겟팅 제공 불가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예약형 | 비딩형상품이 아니라 예약형 상품입니다. |
과금체계 | CPM |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
단가 | 시간당 2,900만원 |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
유튜브 광고 상품은 구글애즈(Google Ads)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데, 예약형상품의 경우에는 구글애즈가 아닌 직접 구글 예약형팀에 따로 문의하여 진행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구글 예약형팀은 따로 형성되어져있으며 DtA라는 폼을 통해서 예약형상품을 문의할 수 있지만, 대부분 광고대행사 또는 구글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진행이 되어지는 상품입니다.
유튜브(YouTube) 셀렉트 라인업
유튜브(YouTube) 셀렉트 라인업은 구글에서 카테고라이징한 컨텐츠 라인업 기준으로 광고를 노출 시키는 상품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웹/앱 연결된 기기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최소 집행기간 없음 (최소 4주 권장)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컨텐츠 라인업 선택하여 진행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예약형 | 비딩형상품이 아니라 예약형 상품입니다. |
과금체계 | CPM |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
단가 | 스킵가능 - 13,000원 스킵불가 - 14,000원 범퍼애드 - 6,250원 |
스킵가능 - 최대 60초 영상추천, 5초 후 스킵버튼 노출 스킵불가 - 15초 영상만 가능 범퍼애드 - 6초 영상만 가능 |
컨텐츠 라인업이 K-pop, 엔터테이너, 뷰티, 스포츠, 뉴스 등 여러 컨텐츠 라인업으로 분류 되어져 있으며, 명확한 컨텐츠 라인업에 대한 구분은 예약형팀에 문의해야지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트르뷰 인스트림 광고
대중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상품이며, 영상시청 전 나오는 상품이며 5초 후 스킵버튼이 나오는 상품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웹/앱 연결된 기기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없음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인구통계, 키워드, 관심사, 주제 모두 가능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비딩형 | 다른 광고와 경쟁(비딩)해서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
과금체계 | CPV | 유저가 광고영상을 보면은 과금되는 형식입니다. |
단가 | 50~100원 | 비딩형상품이다보니, 비딩경쟁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
예약형의 경우에는 단가가 정해져있기에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지만 비딩형상품의 경우에는 비딩경쟁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기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하며, 단가를 낮게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협소한 타겟팅보다는 넓은 타겟팅으로 진행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범퍼애드 광고
범퍼애드는 영상 시청 전 나오는 광고로 6초동안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해당 상품은 영상 노출수가 짧은 형태로 내 영상을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도달하는 목표를 가진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웹/앱 연결된 기기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없음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인구통계, 키워드, 관심사, 주제 모두 가능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비딩형 | 다른 광고와 경쟁(비딩)해서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
과금체계 | CPM |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
단가 | 2,000원~5,000원 | 비딩형상품이다보니, 비딩경쟁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
유튜브 광고의 경우에는 15초이상 영상의 경우에는 내 영상을 본 유저의 모수를 쌓아서 다시 노출시키는 리타겟팅을 할 수 있는데요, 범퍼애드의 경우에는 이 조건이 부합되지 않아 유저 모수를 쌓을 수 없습니다.
건너뛸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수 없는 인스트림은 노출방식은 트루뷰 인스트림과 동일하지만 5초 후 스킵버튼이 나오지 않아 스킵불가한 상품입니다. 범퍼애드와 마찬가지로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도달하는 목표일때 활용 하시면 됩니다. 범퍼애드와 다른 점은 영상의 길이 수 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웹/앱 연결된 기기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없음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인구통계, 키워드, 관심사, 주제 모두 가능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비딩형 | 다른 광고와 경쟁(비딩)해서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
과금체계 | CPM |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
단가 | 4,000원~8,000원 | 비딩형상품이다보니, 비딩경쟁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
비디오 액션 캠페인(VAC) 광고
비디오액션캠페인(Vided Action Campaign,VAC) 광고는 구글이 가지고 있는 동영상 지면에 모두 노출, 도달되어지는 전환형 상품입니다. 요즘에는 브랜딩을 위해 도달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매출로 직결되어져야 하기때문에 도달목적을 많이 목표로 하고 있기에, 그럴때 활용하는 상품입니다.
구분 | 내용 | 설명 |
게재위치 | 유튜브( YouTube) 영상 시청 페이지 (홈피드, 인스트림 시청페이지, Watch Net, 검색결과, 유튜브 쇼츠) 구글 동영상 파트너 (GVP) |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
노출기기 | 데스크탑, 모바일, 웹/앱 |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기입니다 |
노출시간 | 없음 | 노출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
타겟팅 | 인구통계, 키워드, 관심사, 주제 모두 가능 | 타겟팅 설정 여부를 의미합니다. |
구매방식 | 비딩형 | 다른 광고와 경쟁(비딩)해서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
과금체계 | CPA | 1개의 전환이 발생되어지면 과금되어집니다. |
단가 | 기준마다 달라짐 | 우리 상품 단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전환이 중요한 상품이다 보니 타겟팅은 모두 가능하지만 이미 내 상품을 한번 본 유저인 리타겟팅을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 전환을 체크 할 수 있도록 태그삽입이 필수 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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